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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블로그위주) 관련 용어정리 아하~ IT용어정리



소셜미디어(트위터관련) 관련 용어정리에 이어 블로그 용어 정리 들어갑니다. 

소셜미디어(블로그위주) 관련 용어정리

 

블로그 관련 용어정리


Adverblog: 광고 목적으로 사용되는 "advertising blog"(광고 블로그)의 준말.
 
AdSence(애드센스): 구글의 온라인 광고 프로그램으로, 내용상 연관이 있는 광고를 웹사이트에 올려놓고 클릭 수나 그 광고에 대한 인지를 기반으로 광고비를 지불함. 많은 블로거가 애드센스를 통해 블로그에서 수입을 올림.
 
Aggregator: 블로그를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선택한 블로그 게시글에 대한 RSS 기반 요약본을 자동으로 수집하는 소프트웨어로써, 무료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Astroturfing: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한 조직, 기관, 싱크탱크, 정부부처 등이 해당 기관에 호의적인 발언을 하도록 "가짜 일반인"(Fake grassroots)을 모집하여 대가를 지급하고 그 사실을 밝히지 않는 것.
 
Blog (블로그): 디지털 웹 로그(Weblog) 또는 개인 웹 사이트.
 
Blogosphere(블로고스피어): 온라인 상의 블로거 공동체, 또는 그들이 올려놓은 콘텐츠.
 
BurstᆞBursty (버스트ᆞ버스티): 어떤 이슈, 구절, 사람이 blogosphere에 언급되면서 "갑작스럽게" 짧은 기간 동안 인기를 얻는 경향.
 
Buzz (버즈): 브랜드, 제품, 이슈, 또는 회사의 평판에 대해 공개된 소스에서 이루어지는 "대화"나 "논의"의 음량.
 
Category(카테고리): 블로그 소프트웨어에서 블로거들에게 올리는 글을 주제별로 모을 수 있게 해주는 기능. 카테고리는 태그나 엘러먼트(element) 등과 같은 짧은 설명으로 이름표를 붙일 수 있음.
 
Citizen journalist(시민 기자): 주로 블로그나 커뮤니티 웹사이트를 이용해서 글을 올리는 아마츄어 언론인.

Comment(댓글): 블로그의 글에 공개적으로 글을 답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댓글은 자동적으로 올라가게 할 수도 있고, 사람이나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걸러질 수도 있음.

Comment Spam (코멘트 스팸): 스팸을 보내는 사람들이 블로그에 가짜 코멘트를 올리고 그 속에 포르노, 조제약, 도박 등 스팸 사이트 링크를 심어놓는 최근의 현상
 
Consumer Generated Media(소비자 생성 미디어): 사용자 생성 미디어(User Generated Media)로도 불린. 블로그, 게시판, 후기 사이트에 올라온 콘텐츠를 지칭하는 광범위한 용어로서 글과 사진, 음성, 동영상 등을 포함한다.
 
Conversation(대화): 소셜 미디어라는 환경에서 블로그에 의해 지원되는 쌍방향 의사소통을 비롯한 개인적인 퍼블리싱(publishing) 도구들을 의미함.
 
Corporate blog(기업 블로그): 기업의 소식이나, 특정 이슈에 대해 글을 올리기 위해서 기업이 운영하는 블로그 유형. 글을 올리는 필자 블로거가 여러 명인 경우가 보통이다.
 
CC(Creative Commons): 대안적 저작권의 틀을 발전시키기 위한 비영리 조직. CC는 상업적 목적에 의해서 재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또 그것을 기반으로 다른 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 창조적 작업물의 범위를 넓히려고 노력하고 있음.
 
Credentialed blog (명망 높은 블로그): 뉴스 미디어나 애널리스트 커뮤니티에서 "명망 높은" 구성원이 운영하는 웹 로그.
 
Dooced(두스드): 개인 블로그 내용 때문에 해고되는 것. 본인의 블로그에 올린 게시글 때문에 해고된 헤더 암스트롱(heather Armstrong)이 만들어낸 말.
 
eBook(전자책): 전자적인 책을 줄여서 부르는 말. 전자책은 데스크톱 컴퓨터, 포켓 PC, 전자책 판독기, 인터넷이 가능한 휴대전화, PDA, 노트북 등에서 다운로드나 일기가 가능함.
 
Feed(피드): 웹 콘텐츠를 모아놓기 위한 밀어내기 방식의 기술. 사용자들은 직접 프로그램을 통해서 피드에 등록하고, 이 프로그램은 정기적으로 사용자가 등록한 피드 목록에 있는 모든 서버에 대하여 폴링(신호 스위치 장치로 단말기에 전송하는 기술)을 해서 새로운 콘텐츠를 다운로드함.
 
Groupblog (그룹 블로그): 여러 명의 기고가로 구성된 그룹이 글을 올리고 운영하는 블로그. 집단 블로그(collective blog) 또는 공동 블로그(collaborative blog)라고도 한다.
 
Hosting site(호스팅 사이트): 다른 웹사이트에 대해 파일을 보관하고 유지, 관리해 주는 본거지 웹사이트.

HyperlinkᆞLink (하이퍼링크ᆞ링크): 독자들이 추가 정보나 다른 시각의 글을 볼 수 있도록 다른 소스로 연결하는 URLᆞ링크. 블로거는 어떤 정보의 요약 내용만을 소개하고 원하는 독자가 링크를 클릭하여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경우가 많다.
 
Link blog(링크 블로그): 주로 다른 웹사이트와의 링크가 그 내용을 이루는 블로그. 인터넷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블로그 가운데 몇몇 사이트가 이러한 링크 블로그임. 
 
Mainstream media(주류 미디어): 주요 인쇄 및 방송 매체를 가리키는 광의의 개념.
 
Message thread(메시지 쓰레드): 토론 게시판, 포럼, 또는 블로그 상의 본래 게시글에서 시작된 논의의 상호 교환.
 
Moblog(모블로그): "모바일 블로그"(mobile blog)의 준말로서, 휴대전화 등의 모바일 장치에서 올린 게시글을 포함한 블로그.
 
Permalink(퍼머링크): 영구적인 링크(permanent link)의 약자. 개별적인 블로그에 올라간 글에 대하여 고유한 url이 할당됨.
 
PageRank(페이지랭크): 웹사이트 인기를 측정하는 구글의 알고리즘에 의해서 결정되는 웹 페이지 검색 결과. 순위를 매기는 공식은 비밀이지만, 페이지 제목, 키워드, 페이지에 링크하는 다른 사이트의 수 등의 요인이 포함됨.
 
Page view(페이지 뷰): 한 HTML 페이지를 여는 요청. 페이지 뷰로 표현되는 웹 사이트의 트래픽은 온라인에서 인기를 측정하는데 널리 이용됨.
 
Phrase mining(프레이즈 마이닝): 많은 양의 원시 텍스트에서 나온 단어 그룹을 토대로 구절을 추출하는 자연어 처리기술(natural language processing technologies)을 사용하는 것.
 
팟캐스트(Podcast): 인터넷에서 스트린 방식으로 제공되거나 휴대용 기기에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디지털 오디오 및 동영상 프로그래밍. 팟캐스트는 RSS라는 구독형 매커니즘(subscription mechanism)을 사용하여 RSS를 등록한 사람에게 콘텎츠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스트린 방식으로 제공되는 오디오나 동영상과 다름.
 
포스트(Post): 동사로 사용하면 온라인 콘텐츠를 발행(글을 올리는 등)하는 행위를 가리키고, 명사로 사용하면 단일한 온라인 콘텐츠 항목을 가리킴.

PostᆞPosting (게시글ᆞ게시): 블로거가 블로그에 올리는 내용을 "게시글"(post)이라 하고, 게시글을 올리는 행위를 "게시"(posting)라 한다
 
Really Simple Syndication (RSS):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블로그가 게시글을 수집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 RSS 피드는 블로그의 최신 게시글을 수집하여 aggregator에 디스플레이 한다.
 
Sentiment mining(센티멘트 마이닝): 원시 텍스트에서 정반대의 표현(긍정적ᆞ부정적, 찬성ᆞ반대, 좋아하다ᆞ싫어하다, 화남ᆞ기쁨)을 파악하는 능력.
 
Share of search: 인터넷 사용자들이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을 때 검색엔진에 입력하는 구체적인 키워드, 주요 구절 및 단어를 계산한 것.
 
Tag(태그): 온라인 콘텐츠에 대하여 사용자가 할당할 수 있는 핵심 주제어 라벨. 카테고리 분류나 정보 검색 등에 사용되며, 사람들이 관련 콘텐츠를 찾는데 도움을 줌.
 
Tag cloud(태그 클라우드): 해당 콘텐츠의 태그로 결정되는,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콘텐츠에 대한 시각적인 표현. 자주 사용된 태그는 다른 태그보다 크게 나타나는 식으로, 방문객으로 하여금 글쓴이가 어떤 주제를 다루는지 알기 쉽게 해줌.
 
Team blog(팀 블로그): 한 사람 이상 정기적으로 기고하는 그룹으로 구성되어 운영되는 블로그 유형.
 
Technorati(태그노라티): 유명한 블로그 검색엔진으로, 블로그의 권위, 랭킹 및 주요 블로거 관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Topic blog(주제 블로그): 매우 좁은 범위의 주제에 대해서만 글을 올리는 식으로 운영되는 특정 붂야 젂문 블로그.
 
Trackback (글걸기ᆞ트랙백): 하나의 블로그 게시글을 참조하는 항목의 리스트를 보여주는 블로그의 기능. Trackback(TrackBack으로 표기하기도 함)은 주로 블로그 엔트리 밑에 나타나며, 목표 블로그에 어떤 게시글이 올라왔는지에 대해 URL과 해당 블로그 이름을 함께 요약해서 보여준다.
 
Transparency(투명성): 블로고스피어의 용어로, 개인의 믿음, 동기, 관행 등에 대한 정직하고 올바른 태도.

Viral marketing(바이럴 마케팅): 구전으로 정보를 전하는 모든 마케팅 기술. 입소문 또는 게릴라 마케팅으로 불리기도 함.
 
Vlog(브이로그): "비디오 블로그"(video blog)의 줄임말로서, 동영상 배포를 위한 플랫폼.
 
Web2.0(웹 2.0): 사용자들이 활동적으로 웹 콘텐츠를 창조하고 배포하는 데 참여하는 인터넷 기술과 응용 소프트웨어. 블로그, 위키, 팟캐스트, 비디오 캐스트, RSS, 소셜 북마킹(Social Bookmarking) 등이 포함됨.
 
Wiki (위키): 사용자들이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만들 때 협력하게 해주는 서버 프로그램. 위키에서는 어떠한 권한을 부여받은 사용자가 정규 웹브라우저를 이용해서 사이트의 콘텐츠를 편집할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의 콘텐츠 역시 편집할 수 있다. 
 
Wikipedia(위키피디아): 자유롭고 개방적인 온라인 백과사전. 커뮤니티 사용자들이 협력해서 만들어나감.
 
XML (확장성 작성 언어): 컴퓨터가 World Wide Web에서 데이터를 공유ᆞ교류하는 데 사용하는 포맷인 Extensible Markup Langu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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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적으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추가 올리기 전에 먼저 댓글로 알려주시면.... 본문으로 넣고 쓰신분의 닉네임까지도 넣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덧글

  • 링고와 프렌치파이 2010/05/26 23:46 # 삭제 답글

    블로그 용어에 대해서 잘 정리해 놓으신 것 같네요. 제가 몰랐던 단어도 있고요. 그런데 토픽 블로그에 관한 설명은 오타가 조금 있는데. 이 부분은 의도적으로 그렇게 표현하신 건가요?

    블로깅 할 때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서, 메모장에 용어를 갈무리해보니까 , 클립보드 복사한 문장에 출처가 표시되더군요. 혹시, 이런 기능은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지 알 수 없을까요? 제 블로그에도 적용해 보고 싶어 문의드립니다.
  • 링고와 프렌치파이 2010/05/28 20:40 # 삭제 답글

    블로그 용어 사전을 보다가 의아한 부분을 찾게 되어서 재차 메시지를 남깁니다. 혹시, 현재 포스트의 블로그 용어는 퍼펙트 님이 직접 작성하신 건가요? 아니면, 따로 출처가 존재하는가요?(서적이나 사이트 라던가...) 제가 지적하고 싶은 단어는 이것인데요.

    "포스트(Post): 동사로 사용하면 온라인 콘텐츠를 발행(글을 올리는 등)하는 행위를 가리키고, 명사로 사용하면 단일한 온라인 콘텐츠 항목을 가리킴."

    제가 알고 있기로는 블로그에서 포스트라는 단어는 글이라는 단어와 유사한 개념으로 국내에서 쓰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 용어의 용법에서 "동사로 사용하면 온라인 컨텐츠를 발행(글 올리는 등)하는 행위"를 가르키는 용어는 아마도 블로깅이 아닐까 싶습니다.

    '보통 블로그를 블로깅했다', '블로그의 포스트를 발행했다', '블로그 글을 발행했다' 주로 이 세가지로 사용되더군요. 이 부분과 관련해서 퍼펙트님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그리고, 포스트라는 용어 뜻 변경과 블로깅이라는 용어를 따로 추가 하실 의향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강제적이지는 않지만, 주제 블로그에 대한 오타 수정을 부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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